키워드가 바로 고객의 니즈이므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를 알아야 SEO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메뉴 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상품 구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사용자가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창에서 정보를 얻거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입력하는 하나 이상으로 구성된 핵심 단어들입니다.
모든 키워드를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마케팅 관리자는 숏테일 키워드, 로컬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로 세분화한 리스트를 작성하여 장기간에 걸친 수정과 새로운 키워드 발굴이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경쟁이 가장 치열한 숏테일 키워드가 최상위이므로 검색 결과 상위에 진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반면에 검색량이 적은 롱테일 키워드에서 최상위를 차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키워드 발굴에서 고려해야 할 5가지 항목
- 1해당 업종에 잘 알려진 전통적인 키워드와 일반인이 생각하는 키워드와의 연관성
- 2네이버 검색어 통계자료와 실제 검색했을 때의 차이점
- 3
경쟁사 웹사이트의 키워드를 꼼꼼하게 벤치마킹
- 4네이버나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기존 키워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키워드 발굴
- 5
공식용어와 일반인 사이에 널리 쓰이는 통영어를 확인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공식용어이지만 한국에서는 홈페이지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므로 키워드로서 더 큰 가치가 있습니다)